♦ 교육인정시간 : 5시간 30분 

♦ 교육수강은 구매자 본인만 가능하며, 상영/복제/공유/배포 불가

♦ 수료증은 모든 교육(간접실습 40시간) 종료 후 일괄발급됩니다.

♦ 교육수강 기간 :  30일동안 무제한 교육 가능

커리큘럼

제1강 : 주민조직화의 고찰
1-1. 주민의 역할과 전환 및 주민모임 간 연대의 필요성 00:51:16
제2강 : 주민모임의 연대를 통한 사회적자본 구축 사례
2-1. 공원 내 음주 및 도박 문제 해결를 위한 주민모임 연대 1 00:49:36
2-2. 공원 내 음주 및 도박 문제 해결를 위한 주민모임 연대 2 00:54:14
2-3. 장애인 경사로 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모임 연대 00:46:07
제3강 : 커뮤니티 공간의 재생과정 사례
3-1. 병아리 공원 내 하안사랑방, 필로티 내부 벤치 00:28:42
제4강 : 정병오&배명수의 현장 지역복지 Q&A 9가지
4-1. 주민이 의지할때, 많은 권력을 가진 주민, 주민모임의 정체와 발전방향 00:38:38
4-2. 의견이 다른 담당자와 상급자, 모임간 갈등, 도시재생, 네트워크, 성과평가 00:39:59

수강 후기

5

5
6 평점
  • 5 stars6
  • 4 stars0
  • 3 stars0
  • 2 stars0
  • 1 stars0
  1. 주민주도 지역복지

    5

    교육을 듣던중 탁구와 배드민턴 이야기가 인상깊게 와닿았습니다. 정말 작고 별거아닌 생각이 큰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음을 다시 한 번 깨닫습니다

  2. 복지와 연대

    5

    강의를 통해 지역사회의 구성원인 주민이 스스로 지역사회에 책임을 지는 주민주도의 지역복지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주민참여복지의 다양한 사례와 성과를 보면서 복지에서 ‘연대’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한 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 인내심이 필요한 주민조직화에 대해

    5

    동기부여하고 주민의 주도성을 키우는 일이란 결코 쉽지않은 것 같다.
    독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리더와 조직이 잘 안정적으로 세워질 때까지
    인내하며 기다리는 것이 사회복지사에게 있어서는 정말 중요하고 필요한 자질
    인 것 같다.

  4. 지역사회복지와 주민조직화

    5

    지역사회복지론을 듣고 기억남는게 없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지역사회복지와 주민조직화가 무엇인지 사례 중심으로 상기할 수 있어서 좋았다. 작은 성공경험이 중요하다는 것이 와닿았다.

  5. 주민주도의 지역복지실천

    5

    지역사회복지론을 1학년 때 들어 부족한 부분이 많았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주민조직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실제 사례를 통해 현장중심의 강의를 진행해주셔서 더 유익했습니다.

  6. 5

    주민조직화는 학교에서 이론수업을 들었음에도 크게 와닿지 않았는데 주민들이 힘을 합쳐 지역의 문제를 하나씩 해결해나가는 과정이 인상 깊었습니다. 왜 주민조직화가 중요한지, 왜 사회복지사가 아닌 주민들이 직접 조직을 이끌어야 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나 역시 사람의 한 면만 보고 그 사람의 모든 것을 판단하진 않았는지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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