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당사자를 만나는 모든 실천영역에서 사례관리를 진행하다보면 당사자의 어려움을 듣고 어떻게 해결해 나갈 수 있을지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당사자의 강점이 보이지 않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 당사자와 상담할 때 부담스러울때도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 ? 점점 맡겨 놓은 듯 이것저것 달라고만 할 때는 어떻게 할까? 이러한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자 준비하였습니다. 물음표에서 느낌표가 되는 사례관리 실천과정 5단계 먼저 맛보기 교육부터 보고 가시죠!

자막템플릿 출처 : #나눔템플릿

함께하는 강사님을 소개합니다! 이혜주 우리동네노인주간보호센터 센터장 전)두원공과대학교 아동보육과 겸임교수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보수교육 강사 노인복지관, 종합사회복지관 등 사례관리 강의 및 자문 전) 안성종합사회복지관 총괄팀장 전) 안성시동부무한돌봄네트워크팀 센터장

사례관리 실천단계 속 중요한 가치와 실제 현장의 사례, Q&A까지! 사례관리를 진행하면서 가장 중요한 가치, 개념, 마인드에 대해 알아보고 접수부터 종결까지 5단계의 실제 사례와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당사자를 만날 때 우리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지 알아보는 사례관리 실천교육입니다누구를 위한 교육인가? 현장에 있는 모든 사회복지사, 사례관리자 사회복지종사자 등 관심있는 모두를 위한 교육입니다. 특히, 당사자와 함께하는 사례관리 실천과정 전반에 대해 궁금하신 모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교육인정시간 : 4시간

 ♦ 교육수강은 구매자 본인만 가능하며, 상영/복제/공유/배포 불가

 ♦ 수료증에는 교육인정시간이 표시됩니다.

 ♦ 교육수강 기간 : 결제한 이후로 부터 30일동안 무제한 교육 가능 

커리큘럼

1부: 사례관리 워밍업
1강. 0단계 워밍업 : 가장 중요한 사례관리 가치, 개념, 기본 마인드 세우기 00:54:28
2부 : 사례관리 접수 및 사정, 계획 단계
2강. 1단계 접수단계 : 신뢰관계 만들기 – 우리가 사용하는 단어 살펴보기, 당사자의 마음을 기다려주기 00:27:38
3강. 2단계 사정단계 : 당사자를 어떻게 바라볼까 – 다르게 보기, 강점관점, 개별화 00:44:26
4강. 3단계 계획단계 : 함께 그리는 그림 – 당사자의 언어로 쉽게 표현된 목표, 심리적 일관성 00:25:32
3부 : 사례관리 실행 및 평가 단계
5강. 4단계 실행단계 : 성실, 책임감 – 자주 만나기, 다양한 자원의 활용 돕기, 당사자가 참여하는 회의 00:37:12
6강. 5단계 종결단계 : 모든 순간이 의미 있기를 – 작은 성공에도 의미부여, 축복의 종결식 00:23:13

수강 후기

4.9

4.9
29 평점
  • 5 stars27
  • 4 stars2
  • 3 stars0
  • 2 stars0
  • 1 stars0
  1. 5

    사례관리를 어렵게만 생각했는데 오늘 강의를 듣고 조금은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당사자와의 합의와 주인공으로 인식되게 하는 것, 어떻게 문제를 바라봐야 하는지 많은 도움을 받고 느끼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강사님의 교육을 통해 느끼고 배운 것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사례관리에 꼭 필요한 교육!!

    5

    다른 기관에서 진행하는 사례관리교육도 들어봤지만, 너무 이상적이고 이론적인 내용들 위주라 업무를 할 때 적용하기가 어려웠던 것 같아요~
    이 교육은 현장에서의 경험들도 기반해서 설명해주시고, 단계별로 차근차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너무 유용한 시간이었습니다^^
    기록에 관한 교육도 개설된다면 꼭 들어보고 싶네요!!

  3. 너무 유익한 강의 였습니다.

    5

    사례관리를 시작한 저에게 너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추가로 문의사항이 있는데ㅠㅠ어떻게 남기면 좋을지 여쭤보고싶습니다!

  4. 사례관리 담당자라면 꼭 한 번 들어야 할 교육~

    5

    1. 생태환경을 고려한 사례개입, 접근 필요
    – 교육의 전반적인 내용에서 사례관리를 필요로 하는 당사자의 어려움(문제)에 대해 ‘당사자’에게 원인을 두는 것이 아니라 당사자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고려해야한다는 것을 강조함. 이러한 것을 고려하여 환경을 개선하고, 지역사회를 바꾸려는 노력을 기울여야함을 알 수 있었음.

    2. 당사자를 바라보는 관점 변화 필요
    – 누구나 어려움(문제)는 존재하기 마련이며, 당사자 또한 그러하므로 이런 어려움에 대해 편견과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지 않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됨.
    – 또한 사례담당자는 당사자의 힘(역량)을 믿어주고, 가능성을 발견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하며 이로서 전문가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됨.

    3. 기록의 중요성 및 기록방법에 대한 고민
    – 사례담당자로서 기록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사소한 내용이든 기록을 해야한다는 것을 강조함.
    – 사례에 대한 기록방법에 있어서는 ‘당사자에게 보여줄 수 있는 기록’으로 작성해야함. 당사자를 낮추거나 부족한 존재로 기록하는 것이 아닌 자주(自主)할 수 있는 존재로서 가능성을 가진 사람으로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음.

    4. 비언어적 표현의 중요성
    – 사례담당자로서 당사자와 첫 만남, 상담 과정에서 첫 인상을 좋게 만들고 눈빛으로도 대화할 수 있는 자세를 지니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됨.
    5. 권위있는 담당자로서 자리매김하기
    – 권위(어느 개인, 조직, 관념이 사회 속에서 일정한 역할을 담당하고 그 사회의 성원들에게 널리 인정되는 영향력)있는 사례담당자로서 자리매김하려는 노력이 필요함.

    6. 당사자와 함께 그림을 그리듯 실천해야
    – 당사자가 달성 가능하도록 계획을 세우고 당사자의 언어로 쉽게 표현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함.
    – 서비스 실행 시 감시자의 자세가 아닌 함께하는 ‘동반자’로서 만나고 만들어가는 자세가 중요함.

    7. 종결과정도 의미있게
    – 당사자와 함께한 시간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고 작은 성공에도 큰 의미를 부여하려는 노력이 필요함.
    – “어제보다 나은 오늘, 내일로 가는 오늘만 있을 뿐 절대적인 퇴행은 없었다”라는 내용의 중요성을 깨닫고 모든 순간이 그 속에서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깨닫게 하는 것이 중요함.

    수강 후 나름 정리한 내용입니다. 실제 사례들까지 곁들여져서 매우 유익한 강의였어요.
    현장에 많은 사례담당자분들이 들었으면 합니다^^

  5. 따뜻한 교육 감사합니다.

    5

    듣는 동안 마음이 따뜻해졌습니다. 감사합니다.

  6. 사례관리 담당자라면 꼭 들으세요..

    5

    실무자가 필요한 내용만 쏙쏙 알려주십니다

  7. 궁금한 점이 많이 해결되었습니다.

    5

    감사합니다.
    유익한 강의 잘 들었습니다.

  8. 사례관리

    5

    당사자분의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된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9. 5

    강의자의 강의 전달, 강의 내용, 화상 교육 자료 등 모든 것이 적절하고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10.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강의해서 직접적인 사례관리에 접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강의 수강후 직접적인 역량강화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11. 1 2 3
수강 신청 (로그인 필요)
  • 60,000
  • 30 일
  • 교육 수료증
673
Copyright 2020-2024. HumanImpact Coop. All rights reserved.